[생생 취업 성공기] KB국민은행 ICT - 코딩테스트, 스터디그룹에서 준비했어요!
상태바
[생생 취업 성공기] KB국민은행 ICT - 코딩테스트, 스터디그룹에서 준비했어요!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2.18 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KB국민은행에 입사해 ICT 직무에서 근무 중인 신입사원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제가 지금까지 도움 받았던 자료나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취업은 독학으로 해내기 쉽지 않고 교육 프로그램이나 노하우의 도움을 받아야 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기 때문에 후배 분들에게 제 취업 준비 과정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Q. IT 직무에 지원하셨는데 직무 선택 방법과 그 선택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하셨나요?

기업의 모집 공고를 보면 해당 직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경력직 공고를 살펴보면 실제 현장에서 부족한 인원을 구하고 있는 공고가 많기 때문에 어떤 업무를 맡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NCS사이트에 접속하면 NCS학습모듈검색을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과 강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런 내용을 잘 살펴보고 자기소개서에 강점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처음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하면 정말 막막한 상황에 부딪히기 쉽습니다. 이럴 때 실제 합격한 사람들의 합격 자소서를 참고하면 좋은 자소서를 쓰는 출발선에 설 수 있습니다. 물론, 합격 자소서를 그대로 참고하면 자신만의 스토리를 이끌어내기 어렵지만 글의 구조나 맥락, 소제목 등을 참고하면 처음 시작할 때의 막막함과 부담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필기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IT분야는 필기 전형에 코딩테스트가 포함되기 때문에 필기전형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됩니다. 먼저 코딩은 혼자 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스터디 그룹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업동아리에 가입하는 경우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취준생끼리 모이게 되기 때문에 취업동아리에서 스터디그룹을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NCS와 적성검사의 경우 시간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직접 문제를 풀며 시간을 체크하는 것을 추천하며, 처음에는 성적이 오르지 않아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책과 봉투 모의고사를 통해 문제를 많이 풀어보다 보면 성적이 오르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특히 NCS는 100개의 문제를 100분에 걸쳐 풀어야되기 때문에 쉬운 문제는 빠르게 풀고 어려운 문제는 주저 없이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면접전형은 절대 혼자 준비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습관과 버릇 등을 보고 피드백해 줄 사람이 있는 것과 혼자 벽을 보고 연습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면접 스터디에서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스터디의 경우, 면접을 진행하는 본인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면 내 모습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계속 하다보면 점차 나아지는 본인의 모습을 통해 습관과 버릇 등을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면접 스터디에서 4번 이상의 스터디를 진행했다면 다른 스터디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터디를 오래 하다보면 질문 내용이 매주 겹치기도 하고 답변도 뻔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는 사람보다는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해 줄 수 있는 모르는 사람과 할 수록 더욱 도움이 됩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본인이 면접관이라고 생각하고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도 사람이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강점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면접관과 대화한다고 생각하며 대화방식, 표정 등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취업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을 준비하기 전에 스스로에 대한 고민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과 직무를 확실하게 잡으면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남들의 속도에 너무 신경쓰지 말고 본인의 방향과 속도에 맞게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쉽지 않은 취업 준비 과정에 지칠 수도 있지만 본인만의 모습을 당당하게 보여주고 최선을 다해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