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채용-엑스퍼트컨설팅] 직무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조직에 적합한 인재 선발
상태바
[공정채용-엑스퍼트컨설팅] 직무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조직에 적합한 인재 선발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1.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엑스퍼트컨설팅

엑스퍼트컨설팅은 2016년도부터 직무능력 중심 채용제도를 마련해 기업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현재 전임강사 30명, 석박사급 전문 컨설턴트 50명, 전체인원 170명이 근무하는 HR컨설팅 기관으로 1994년 설립됐다. 엑스퍼트컨설팅은 국내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Total HR 컨설팅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채용 △진단/평가 △집체교육 △컨설팅 △원격교육 △연수원 등 입사 지원 시스템과 교육 훈련을 진행한다.

 채용절차 

엑스퍼트컨설팅의 채용절차는 크게 채용공고 → 서류전형 → 필기전형 → 역량면접 → 블라인드 면접 → 선발 순으로 진행된다. 모집 대상 직무에 Fit한 구직자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타깃 인재상 도출에 따른 내용을 제시해 채용공고에 직무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서류전형 - 직무요건과 직무역량 평가 

서류전형은 직무연계 항목과 관련해 입사지원서를 새로 구성하고 정량/정성으로 구분해 객관적 평가방식으로 진행되며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 ▲경력 및 경험기술서를 평가한다.

입사지원서 평가는 직무요건에 대한 평가로, △전공분야(직무와 유관한 전공 판단여부) △자격사항(직무유관 자격증 소지 여부(최대 2개)) △경력사항(기업에서 근무했던 경험 또는 프로젝트 수행이력) △경험사항(경력이 없는 신입을 위한 인턴 경험 또는 대외활동 이력)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자기소개서 평가는 역량평가로 엑스퍼트컨설팅의 6 value에 적합한지에 대해 평가하고, 경력 및 경험기술서는 직무전문성을 평가한다.

 필기전형 - 인성검사 및 적성검사 실시 

필기전형은 ▲비인지능력검사(인성검사) PCI와 ▲인지능력검사(적성검사) 직업기초능력평가로 이뤄진다.

먼저, PCI는 성격 5요인 중 직업 장면에서 직무 성과에 대한 예측력이 가장 높은 12가지 하위 척도만 활용하도록 고안된 검사로 △팀워크 △건실성 △업무헌신도 △학습지향성 등의 NCS 직업기초능력과의 매핑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인지능력검사는 엑스퍼트컨설팅에서 개발한 E-FET(Expert-Fundamental Employbility Test)을 도입해 검사 레포트를 도출한다.

 면접전형 - 블라인드 면접으로 지원자의 역량과 경험을 객관적으로 평가!

면접전형은 ▲역량면접과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된다.

역량면접에서 인재상을 토대로 구조화된 면접도구를 개발해 지원자의 역량수준을 탐색하는 과정을 거친 뒤, 블라인드 면접을 통해 편견이나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하고 과학적으로 직무능력을 판단해 인재를 선발하게 된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

엑스퍼트컨설팅의 인사담당자는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고 지원자들의 개인적인 정보와 직무와 관련 없는 스펙이 제외된 지원서를 받고 보니 지원자의 역량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직무와 조직에 더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지원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해 현재의 채용 제도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더욱더 공정한 채용제도를 만들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입사한 엑프퍼트컨설팅의 신입사원은 "블라인드 채용과정에서 역량과 경험 측면이 더 집중적으로 평가된다고 느껴 더 자신있게 면접을 볼 수 있었다. 채용 당시 느껴졌던 긍정적인 느낌이 실제 업무에도 이어져 만족하며 업무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엑스퍼트컨설팅은 블라인드 채용으로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함으로써 인재 이탈을 예방하고 조직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엑스퍼트컨설팅의 블라인드 채용 사례가 타 중소기업으로도 이어져 중소기업 블라인드 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