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한국고용정보원』 산재노동자의 취업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근로복지공단-한국고용정보원』 산재노동자의 취업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1.1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과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 원장이 「산재노동자 취업지원과 고용・노동 정책 연구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나영돈)과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1월 6일 11시 근로복지공단 서울합동청사에서 「산재노동자 취업지원과 고용・노동 정책 연구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 기관은 원직장으로 복귀가 어려운 산재노동자를 위하여 취업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빅데이터와 AI기술을 공유함으로써 고용・노동 안정을 위한 정책 발굴에 공동의 힘을 모으기로 했다.

디지털 기반 고용정보 선도기관으로 워크넷과 민간영역의 일자리 정보 및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고용정보원과 노동복지의 허브기관으로 고용산재보험서비스, 산재의료서비스, 근로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근로복지공단이 협력함으로써 향후 데이터기반 고용노동 정책 및 온라인서비스 발전이 기대된다.

특히,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산재노동자의 타직장복귀 지원을 위한 고용정보 공유▲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 및 사후관리▲지능형 직업상담지원서비스(잡케어) 고도화 및 활용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협력을 통해 산재노동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양 기관의 빅데이터 센터 간 교류를 통하여 빅데이터・AI 기반 정책연구 및 신규 대민서비스 발굴, 데이터 공유 등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들을 연계하면 산재노동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일자리정보를 추천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방대한 고용‧노동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고용‧노동 정책연구 활성화 및 고용‧노동서비스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한국고용정보원의 일자리정보는 공단이 2022년 구축하는 「산재노동자 통합 직업복귀지원시스템」의 취업상담서비스에 활용되어 산재노동자의 안정적 일자리로의 직업복귀에 도움이 될 것이며, 양 기관이 협업을 통하여 취업지원은 물론 정책연구, 통계조사와 빅데이터 분야 교류를 활성화하여 일하는 생애를 아우르는 노동복지 허브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