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이 우리 친구들의 취업을 방해하고 있다! [윤호상의 인싸팀찍썰](87)
상태바
예산이 우리 친구들의 취업을 방해하고 있다! [윤호상의 인싸팀찍썰](87)
  • 뉴스앤잡
  • 승인 2021.08.3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이런 교육을 이제서야 해 주시나요?” 기업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고 바쁜 하반기 시절에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다 보면 후기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피드백이다. 이 피드백에 대해서 구직자들에게 물어보면 취업 교육을 정신 없이 바쁜 하반기가 아니라 상반기에 미리 시행한다면 조금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는 아쉬움을 자주 토로한다.

실제 취업 교육이 상반기에는 취업 교과목 이외에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는다. 또한 본격적인 하반기 공채를 준비해야 하는 여름방학에도 방학 초기 취업캠프 이외에는 별다른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는다. 그리고 오히려 학년이 바뀌고 기업 공채가 뜸한 겨울방학에는 다양한 취업 교육이 운영되고, 2월말까지도 지속적으로 여러 취업 교육이 운영된다. 방학 기간에 교육생 모집이 어렵다고 하지만, 오히려 겨울방학에는 빈번하게 취업 교육이 실시된다.

특히 이상할 만큼 1학기 개강을 앞둔 2월 마지막째 주에는 아무런 취업 교육이 실시되지 않는다. 이렇게 취업 교육 실시 시기와 구직자들과의 니즈 시기가 맞지 않는 경우, 하반기에 불필요한 교육, 중복 교육 등을 빈번하게 목격한다. 그러다 보니 구직자들은 정작 필요한 시기에 자기에 맞는 취업 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불만을 많이 토로하고 있다.

도대체 왜 이런 취업 교육의 미스매칭은 일어나는 것일까?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예산 지원 시기가 취업 교육 시기와 맞지 않는 점이다. 실제 2월 마지막째 주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예산을 마감하는 주간이기 때문에 취업 교육 대신 기존 실적을 정리하는 주간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2월말까지 전년도 취업 예산이 마감되고, 이후 금년도 취업 예산이 확정되기까지는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금년도 예산이 확정되는 시기가 빨라도 4월말 이후가 되다 보니 상반기에 취업 교육 실시가 어렵다. 다만 학교들이 교비로 취업 교육을 실시하면 되지만, 교비보다는 링크, 코어, 링크 플러스 등의 각종 지원금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상반기 취업 교육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예산이 오히려 취업을 방해하는 현상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회계상 처리의 문제가 있어 불가능할지도 모르지만, 교비를 먼저 집행하고, 지원금으로 충당하는 유연한 원칙을 운영하면 된다. 또한 과감히 학교들이 취업 교육에 교비 집행을 확대하면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보조금의 회계년도를 2월말 마감이 아니라 12월말 마감으로 바꾸는 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하반기 취업 교육 집중 현상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교육, 중복 교육 등이 빈번하게 반복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선행 교육을 년간 교육에 반영하여 보다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교육 주관 부처의 일방적인 교육 운영보다는 구직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적시에 적합한 취업 교육을 유연하게 운영해야 한다. 그리고 년간 교육계획과 실적, 만족도 등을 추적 관리하여 행정적인 효율성보다는 구직자 니즈에 맞는 교육 운영을 전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