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고숙련 전문가를 키우다!
상태바
[탐방]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고숙련 전문가를 키우다!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8.1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일이 생기는 대학,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입구에는 취업교육의 산실임을 드러내듯 취업에 성공한 학생들의 플랜카드가 빼곡하게 걸려 있었다.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 방문하여 전근환 센터장을 만나,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들어보았다. 

▶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2018년 개소당시 전북 지역 전문대학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내 취·창업부분의 역할을 강화하고 재학생 및 지역청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생 스스로 커리어를 확장하고, 나아가 각자의 삶을 이끌어 나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진로 및 취·창업부문의 프로그램 기획, 상담, 강의 등 지원가능한 부문별로 프로그램의 특성과 결합시켜 운영합니다. 재학생 및 지역청년(특성화고 3학년 포함)에게 취업 및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경력의 첫 단계를 대학일자리센터와 함께 시작하도록 합니다.

군장대학교 전근환 기획관리처장 및 대학일자리센터 센터장
전근환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장

▶ 대학일자리센터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대학일자리센터의 혁신적 업무수행과 대학내 위상 제고를 위해서 처단장급 이상으로 센터장을 임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내 취창업지원센터와 프로그램 공동운영 및 취·창업체제의 안정성을 위해 취·창업지원센터장을 대학일자리센터의 부센터장(정한신 교수)으로 임명하여 함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진로 및 취창업에 특화된 전문 컨설턴트 3명이 상주하여 학생들의 진로설계, 취업지원, 취업목표설계 등 지원가능한 부분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어떤 업무가 진행되고 있습니까?

재학생(청년)들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진로·취업·창업의 커리어와 관련 있는 주제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 진행 후 각자 진로목표수립, 진로설계, 진로활동, 취업설계 및 활동 등으로 분류하여 Step별, Level별로 지원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별 교육과정과 전공특성에 맞는 진로 및 취업지원 체계를 구축, 전공기반 경력개발로드맵을 활용하여 취업지원 체계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희망진로에 근거하여 비교과프로그램, 자격증 과정 등 전공 관련 진출 분야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만의 차별점은 무엇입니까?

대학일자리센터 설치 이후 학생종합경력개발시스템을 강화하여 취업으로 가는 과정에서 분야별 상담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군장대학교만의 학생 역량개발 시스템으로 각자의 개성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상담과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학생의 학습주기와 연계하여 학생상담, 미래설계, 역량개발, 실전취업 등의 단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일자리센터로 희망하는 프로그램과 상담종류를 선택하면 개인별, 팀별, 학과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또한, 취업을 위한 상담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재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상담을 시작하고 종결이후 사후관리까지 이끌어내는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명장프로그램이 특화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군장대학교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은 전문가(대한민국명장·한국품질명장·산업체인사)와 졸업생과 함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대한민국명장 아카데미, 명장과 함께하는 One-day특강, 국가품질명장 멘토링, 선배와 함께하는 취업Story, 재학생멘토링 ‘선배에게 묻다’ 등 직무별로 특화된 전문인력들의 전공지식과 현장실무에 대한 경험을 듣습니다. 또한 같은 길을 걸어온 선배들의 현실적인 조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군장대하교 대학일자리센터 교직원 일동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교직원들

▶ 학령기 학생, 성인학습자, 외국인 유학생 등 대상별 취업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학령기 학생들은 각 개인별 특성과 전공별 직무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취업 Skill-up, 취업 무작정 따라하기,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Set-up 컨설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학년부터 다양한 심리검사, 학습검사 등을 통해 자신을 바로 이해하고 학습역량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함께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고학년의 경우 실질적으로 취업이나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현장 관련 프로그램 등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성인학습자는 일반 학령기 학생과는 다른 성인친화형 학사제도와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외국인 학생은 국제교류원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적응을 위한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올해 새롭게 준비 중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여 학부별·직무별로 채용설명회를 온·오프라인으로 운영하고자 준비중에 있습니다. 기존에는 대면 방식으로 진로박람회, 기업홍보회를 개최했지만, 코로나19가 후반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현재는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실시하고자 합니다.

일부 직무는 현장에서 직접 채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므로, 사전신청자들에 한하여 대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채용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AI면접 및 인적성검사 문제풀이반을 신설하여 강화하고, 선배들의 취업Story를 들을 수 있도록 ‘선배에게 묻다’를 온라인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자랑하고 싶은 취·창업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명장 사사프로그램', '대한민국 명장에게 듣다', '명장님과 함께하는 One-day 특강' 등 군장대학교는 명장이 가르치는 대학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대한민국 명장, 한국품질명장협회와 업무 협약 체결 등을 바탕으로 인적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명장들은 각자 분야에서 최고의 숙련가입니다. 그분들을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이 멘토링을 통해 간접 경험하도록 합니다. 또한 사사프로그램 및 하루인턴을 통해서 명장님들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참여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방향을 확고하게 하고 취업을 위한 토대로 삼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참여가 가장 활발했던 프로그램 등 우수사례는 무엇입니까?

진로 부분에서는 자신을 이해하고 탐색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CAP+프로그램에 대한 참여가 활발합니다. CAP+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가 마련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들이 일자리를 구하는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들을 익히고 연습하도록 커리큘럼이 잘 짜여져서 저희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취업 부분에서는 직접적으로 취업스킬을 향상시키고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선·후배 멘토링, 직무특강, 자격증 과정 등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학생들이 취·창업 준비를 스스로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경진대회, 재학 중 일경험(현장실습)일지 경진대회, 창업 아이디어 및 사업계획서 경진대회와 같은 프로그램에도 참여도가 높습니다.

▶ 학생들의 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한 이용도나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대학일자리센터는 현재 1학구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학구관에는 교내 취·창업관련 부서와 사업단들이 함께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접근성이 좋습니다. 또한, 컨설팅 및 상담을 이용하도록 '워크넷 - 우리학교상담실'의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하여 자주 방문하여 상담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서포터즈를 통해 대학일자리센터의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SNS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시 참여자들에게 프로그램별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90%이상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년정책 체감도 및 만족도 조사에서도 ‘대학 경력개발 시스템(전산)을 통한 진로취업지원서비스’는 96.4점, ‘진로취업컨설턴트 상담’에서 96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대학일자리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들의 만족도는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해 취업한 졸업생의 취업성공담을 소개해주세요.

취업을 위해 타대학 타과에서 본교 신재생에너지화공과로 입학한 20대 후반의 학생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화공과 학생들은 졸업 이후 대기업 및 신재생에너지 화학소재기업, 화공 에너지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기업에서는 20대 초중반의 지원자들을 선호하고 있어 20대 후반이 다가오는 이 학생에게 취업의 기회가 동기들처럼 빠르게 오진 않았습니다.

1학년부터 센터의 멘토링, 특강에 적극 참여하여 대학일자리센터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학과의 과대표로서 활약하던 학생이여서 취업에 실패할 때마다 함께 아파했던 기억이 납니다. 취업시즌이 다가오면서 기업별로 자기소개서를 함께 작성했습니다. 늦은 밤까지 수정을 거듭하며 완성될 때까지 첨삭을 진행했습니다.

기업분석도 함께 하면서 면접에 대비했습니다. 센터의 취업 Skill-up 프로그램을 활용해 모의면접 및 컨설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했고, 면접 준비까지 끝마쳤습니다. 여러 번의 시도 끝에 그 학생은 드디어 원하던 기업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멘토로서 후배들을 이끌어주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제1학구관 3층에 위치해 있다.

▶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장 눈앞의 성과를 위해 기본기를 다지지 않고, 성급하게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간혹 졸업 이후, 이직 및 재취업을 위해 상담을 요청하는 졸업생들이 있습니다. "너무 빨리 가려고 하지 말아라", "기업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나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바탕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등 여러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급할수록 자신의 생각을 내려놓고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며, 길을 함께 찾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합니다. 물론 자신의 길을 잘 찾아 나서는 학생들은 기특하게도 잘 찾아가고 있습니다.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인생의 지혜를 터득했으면 합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학생들과 함께 동반자의 역할을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군장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 많은 청년들이 찾아와 함께 진로와 취업을 고민하고 준비했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