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최고의 무기는? [김경호의 GOLD이미지](3)
상태바
대인관계, 최고의 무기는? [김경호의 GOLD이미지](3)
  • 뉴스앤잡
  • 승인 2019.09.16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간결한 표현, 긍정적인 표현, 현재 진행형 표현, 진심어린 공감

 

현대인에게 있어서 성공의 최우선 조건은 바로 대인관계이다. 대인관계가 성공적이라는 것은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대인관계의 훌륭한 무기가 바로 소통능력이다. 소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대화이다. 소통을 잘하기 위한 비법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소통기법 1. 간결하게 표현하자.

소통의 기술로 절제된 언어의 사용이 필요하다. 정보의 홍수에서 살고 있는 만큼 사람들의 머릿속도 복잡하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명쾌하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습관을 갖자. 우린 때로 본론을 이야기하기 전에 서론이 너무 길거나 부연 설명이 장황하여 본질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말을 우회적으로 표현해서 상대의 심중을 파악하기 위해 집중해서 듣느라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기도 한다. 항상 주제를 명확히 하고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정확하게 표현해야 오해가 없고 왜곡되지 않는다.

 

소통기법 2. 긍정적으로 표현하자.

대화와 소통에 있어서 긍정적인 표현이 필요하다. 부정적인 표현이라도 긍정적으로 바꾸어 말해야 한다. 싫어하는 것을 이야기하기보다 좋아하는 것을 말하면, 그 사람의 이미지가 훨씬 더 긍정적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나는 빨간색을 싫어해”보다 “나는 초록색을 좋아해.”라고 말한다. 불평불만이 많거나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은 매력이 없다. 자신을 표현함에도 겸손이 지나쳐 자기비하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남에게 겸손하게 보이기보다는 자신이 표현한 대로 상대방에게 그림이 그려질 뿐이다.

 

소통기법 3. 현재 진행형으로 표현하자.

현재 진행형의 내용을 사용해야 한다. “내가 젊었을 때는...”, “~을 했더라면” 식의 ‘~더라면 타령’을 자주 하는 사람이 있다. 믿거나 말거나 화려했던 과거를 자꾸 이야기하는 사람은 왠지 측은해 보인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언어 습관이다. 또한 ‘내가 성공만 하면...’, ‘내가 돈을 벌고 나면...’ 등의 미래형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사람도 현실감이 없어 보인다. 허풍이 있어 보여 신뢰감을 잃을 수도 있다. 현재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며 목표를 위해 얼마만큼 노력하고 있는지를 알려야 한다.

 

소통기법 4. 진심으로 공감하자.

정성껏 공감하는 자세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진정한 리더는 독선이나 독재가 아니라 남의 말을 귀 기울이며 듣는 것이다. 말 듣기에 강한 사람이 인간관계에 성공한다고 한다.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거든 마음으로 듣고 진심으로 공감하고 반응해야 한다. 만약 상대방의 마음을 닫고 싶다면 계속 내 이야기만 하면 된다. 다른 사람에게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면 내가 해야 할 말이 어떤 것인가를 알 수 있다.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소통의 기법은 특별한 것이 아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간결하고 긍정적으로 현재 진행형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익숙해지길 바란다. 또한 상대방이 하는 말에 진심으로 공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특히 성공하고 싶다면 이 순간부터 다른 사람에게 듣고 싶은 말을 내가 먼저 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