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방법은? [김진실의 NCS카페](4)
상태바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방법은? [김진실의 NCS카페](4)
  • 뉴스앤잡
  • 승인 2019.09.11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 실시

기업에 맞는 인적자원체계를 설정하고 근로자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은 어느 기업에서나 핵심 과제이다. 대기업은 기업별 자체 직무역량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이나, 중견·중소기업의 경우 시간과 비용의 한계로 기업에 맞는 꼭 맞는 인력관리체계를 구축하기에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이렇게 인적자원관리에 관심이 높지만 현실적 어려움을 겪는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NCS를 쉽게, 그리고 기업에 꼭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컨설팅을 망설이는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매년 기업활용 컨설팅을 통해 그 성과가 크게 개선된 사례를 발굴하고 선정하여 우수사례집을 발간하고 있다. 그 중 작년 우수사례로 뽑힌 부산이앤이는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통해 신규 직원의 채용 및 직무 만족도가 상승하여 몇 년 간 고민하던 신규직원 조기 퇴사에 따른 고민을 해결하게 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기업활용 컨설팅 우수사례부터 신청, 활용플랫폼까지 모아놓은 곳이 바로 NCS 홈페이지 내 ‘기업활용’ 메뉴이다.

기업활용 메뉴는 크게 컨설팅 신청, 활용플랫폼 이용 두 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하고, 그 외에도 사용자는 기업활용 우수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채용공고 신청을 할 수 있다.

먼저, 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의 내용과 절차를 확인한 후 ‘컨설팅안내’ 메뉴에서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 컨설팅 신청은 간편하다. 홈페이지 컨설팅 신청 메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1장짜리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첨부하여 제출하면 된다. 물론 공단 NCS 홈페이지 외에도 홈페이지 내 공고되어 있는 컨설팅 운영기관 목록을 확인하여 개별 운영기관을 통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컨설팅을 신청하기 전 컨설팅 세부 진행방법이나 컨설팅 결과에 대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참고하고 싶다면 바로 밑 ‘기업활용 우수사례’ 메뉴 내 다양한 우수사례를 읽어보고 컨설팅 유형을 선택한 후 신청하길 권한다. 검토 이후 컨설팅 참여 기업으로 승인된 기업은 기업현황 및 요구사항을 전문 컨설턴트가 분석한 후, 기업의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능력단위 기반 콘텐츠를 개발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컨설팅을 받지 않는 기업이라도 기업활용 내 ‘활용플랫폼’을 이용하여 기업에 NCS를 적용하여 인적자원을 관리할 수 있다. 활용플랫폼에서는 부서관리, 부서별 직무관리, 기업활용 패키지, 훈련운영계획서, 채용도구 등 기업의 조직 및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각각의 도구를 제공한다. 홈페이지에 가입한 기업 인사담당자는 NCS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기업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부서목록을 등록하고, 각 부서를 구성하는 회사 내 직무를 NCS 직무단위로 정리한 후 각 직무별로 사내에서 주로 쓰이는 능력단위를 저장할 수 있다. 이후 각 부서 내 직능수준을 설정하고 직책명, 직책별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까지 입력하여 회사 내 직무관리를 NCS 체계에 맞게 손쉽게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한 부서별 직무관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후 경력개발경로 설정, 직무기술서 출력, 체크리스트 활용 등 기업활용패키지 도구 역시 활용할 수 있다. 신규 직원을 채용하고자 할 때에도 NCS 홈페이지 내 활용플랫폼을 이용하여 사내 직무별 NCS 기반 입사지원서 양식을 출력하여 공고 시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채용모델 자료실 내 필답·면접 각각 문항을 참고하여 채용 과정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4차 산업혁명 등 빠른 시대 변화로 점점 더 기업 내 인적자원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만큼 기업에서도 기업에 맞는 직원을 채용하는 것부터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역량을 키우는 것까지 인적자원관리 전 분야에 걸쳐 고민이 많아질 요즘, NCS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비용 부담 없이 기업 내 직무를 파악하고 정리해보며 고민의 답을 찾아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