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AI로 영어 배우고, 긱블과 동영상 만들고!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
상태바
[인터뷰] AI로 영어 배우고, 긱블과 동영상 만들고!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
  • 서설화 기자
  • 승인 2021.07.1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혁신대학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역혁신 대학
세계혁신대학 - 세계혁신대학 랭킹 27위
기술인재 – 미래융합교육으로 고숙련 인재 양성
학령기학생 – 유니테크 사업&피테크 사업으로 취업 보장
성인학습자 - 세계적 수준의 평생직업교육대학
외국인유학생 – 뿌리산업을 선도하는 기술인력 육성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전문대학이 위기라고 말한다. ‘위기는 기회’라는 사실을 증명한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 그는 군장대학교를 전 세대와 전 국적을 아우르는 평생직업교육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군장대학교는 2021 세계혁신대학 순위에서 산업적용가능성분야에서 27위로 선정되었다. 또한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학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 고숙련 일학습병행사업(P-TECH), 듀얼공동훈련센터 운영 등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을 통하여 고숙련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선정 대학,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등에도 선정되어 국책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은 다양한 국책사업을 수주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사업을 수주하고 성과를 내는 일이 많이 힘들었을 법했다. 하지만 그는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할 때가 가장 보람된 순간’이라고 전했다. 학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콕콕 짚어주는 이계철 총장, 그는 군장대학교를 '좋은 일이 생기는 대학'으로 만들고 있다. 이계철 총장은 군장대학교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 

 지역혁신대학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역혁신 대학 

전문대학교 졸업생들이 지역기업에 취업해서 지역에 정착하는 비율이 높다. 지역인재를 키우고 지역기업을 살리는 대학, 군장대학교는 1993년 설립 당시 ‘군산과 장항에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일자리가 많았기에 그곳에서 일할 인재를 키우는 대학’이 되고자 하는 의미에서 ‘군장대학교’라고 명명하였다. 설립 초기부터, 지역사회의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Q. 군장대학교의 지역혁신 대학은 어떤 의미일까요?

“제가 ‘지역혁신’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그 이유가 전문대학은 지역과 함께 가야 하고, 지역기업과 함께 가야 합니다. 과거에는 대학이 기업을 이끌었는데요. 지금은 대학이 기업을 쫓아가고 오히려 뒤처지고 있어요. 군장대학교에서 먼저 혁신하고, 4차 산업과 함께 기업들을 혁신하도록 끌고 가고자 합니다.”

Q. 군장대학교를 지역혁신대학으로써 내세울 만한 사례가 있나요?

“군산은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이 발달했다가, 지금은 전기 자동차 중심으로 굉장히 급부상하고 있어요. 군산 지역을 검색해 보면 전기 자동차 클러스터부터 시작해서 전기 자동차 관련 정보가 많이 뜨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대학의 한 축이 자동차 분야거든요.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을 전기자동차·미래 자동차 중심으로 혁신시키려고 해요. 물론 자동차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도 혁신을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군장대학교는 '긱블'과 협약을 맺고 대학생, 일반인, 고등학생과 작품을 함께 만든다.

Q. ‘긱블’이라는 회사와 산학협력을 맺은 것이 특이했어요. 어떤 측면에서 맺으셨나요?

“제가 ‘긱블’을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긱블’이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긱블'이 과학 관련 유튜브잖아요. 학생들한테 동영상 제작하라고 하면, 춤을 추거나 음식을 만드는 영상만 찍어요. 그것보다는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과학을 가미한 영상을 제작해 보면 어떨까’ 해서 협약을 맺었어요. 우리 학생들에게 작품을 만들어 볼 기회를 주기 위해 '긱블'과의 산학협력을 진행했죠.”

Q. ‘긱블’과 협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긱블과 우리 학생들, 일반인들, 고등학생들이 함께 작품을 만들고 있어요. 우리 학교에서 재료비를 대고 작품을 만들어, 경진대회에 참여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많이 만드시는군요.

“학생들은 정형화된 강의실에서 틀에 박힌 수업을 하는 것을 싫어하거든요. 코로나 전부터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어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강의할 수 있는 시설이 미리 준비가 돼있어서, 우리 대학은 코로나가 왔을 때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Q.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군장대학교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지구상에 지식이 두 배가 많아지는데 73일밖에 안 걸린대요. 옛날에 수백 년씩 걸렸거든요. 지식은 이미 컴퓨터에 있기 때문에, 교수님들에게 ‘이제 교수 학습 방법을 바꿔라’, '작년과 동일한 교재를 가지고 똑같은 내용을 올해 가르친다면 그건 끝난 것이다. 죽은 교육이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교수 학습 방법을 혁신적으로 바꾸자’ 학생들의 취향에 맞게, 현실에 맞게 바꾸자고 합니다.”

Q. 영어를 AI로 교육한다고 들었어요.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했는데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먼저 영어 레벨을 테스트하고, 수준에 맞춰서 교육을 진행해요. 그리고 학생의 관심 분야에 맞춰서, 영어 예문이 나와요. 예를 들어 게임을 좋아하면, 게임에 대한 영어 예문이 나타나요. 학생들이 인공지능으로 개별 맞춤형 영어 교육을 하니 실력도 훨씬 향상됐습니다.”

군장대학교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챗봇 도입, 재학생 진로상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기법 도입, 스마트 캠퍼스 구축, 에듀테크(EduTech) 교육 확대 등 '4차 산업형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군장대학교는 세계혁신대학랭킹 산업적용가능성 부문에서 27위를 했다.

 세계혁신대학 - 세계혁신대학 랭킹 27위 

Q. 세계혁신대학 랭킹 27위인데, 관련 내용을 말씀 부탁드려요.

“군장대학교가 세계혁신대학랭킹에서 작년에는 45위를 했고, 올해 산업적용가능성 부문에서 27위를 했어요. 세계혁신대학랭킹은 ‘4차 산업에 맞게 얼마나 혁신적으로 커리큘럼을 운영하느냐’를 평가합니다.”

세계대학랭킹은 유엔훈련조사연수원, 스위스 프랭클린대학 테일러연구소, 한자대학동맹, 한국 국제경쟁력연구원이 공동으로 구글 캐글을 통한 데이터 공유를 통해 선정한다. 세계 첫 혁신대학순위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적 역할을 맡는 대학들을 선정한다. 산업적용가능성, 창업가정신, 윤리적 가치, 학생교류 및 개방성, 위기관리 등 5개 부문이 있다. 

Q. 비전 ‘세계적 수준의 평생 직업 교육 대학’은 어떤 의미인가요?

“우리나라가 문화는 세계를 석권하고, 경제도 10위 안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교육만큼은 10위권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군장대학교가 들어가겠다는 의미입니다. 세계혁신대학랭킹에서 올해 27위를 했는데, 앞으로 세계 10위 안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문대학이 추구하는 게 직업교육인데, ‘직업교육에 대해서 세계 최고가 되겠다’라는 비전을 세운 거죠.”

군장대학교는 명장들을 석좌 교수로 모시고, 산업현장 중심 고숙련 기술인을 육성한다.

 기술인재 – 미래융합교육으로 고숙련 인재 양성 

군장대학교는 명장들이 고숙련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Q. ‘대한민국 명장이 가르치는 대학, 세계의 명장으로 키우겠습니다’라는 현판을 봤어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전문대학이 변해야 합니다. 기존의 교육 방식은 숙달된 기능 기술 중심이었죠. 이제 고숙련 기술로 바뀌어야 합니다. '고숙련'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결국 명장입니다. 명장은 해당 분야 최고의 권위자들이거든요. 6년 전에 ‘대한민국 명장 협회’와 협약을 맺고, 12명의 명장을 석좌 교수님으로 모시고, 우리 학생들한테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 정규 수업 과정에 석좌 교수님들의 과목을 개설해서 학점으로도 인정해줍니다.”

Q. ‘국가품질 명장’과도 협약을 맺었다고 들었어요.

“‘대한민국 명장’도 있지만, ‘국가품질 명장’도 있습니다. ‘국가품질 명장’은 산업체의 품질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입니다.  인근 대기업에는 최고의 기술자들이 다 있습니다. 그분들과 우리 대학이 또 협약을 맺어서 학생들과 ‘멘토와 멘티’로 연결해서, 주기적으로 그 회사에 가서, 그분들이 생활하는 것을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군장대학교는 (사)대한민국명장회 호남지회, (사)국가품질명장협의회와의 협약을 맺고, 명장들을 석좌 교수로 모시고 산업현장 중심 고숙련 기술인을 육성한다. 또한 지역 내 마이스터고와 국가품질명장협회와 연계하여 고교-대학-명장 연계하여 멘토링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최근에는 4차 산업과 더불어 제조업이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는 추세다. 전통적 뿌리산업 기반의 숙련기술에 인공지능기술 등을 더하여 ‘융복합형 숙련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원한다.

군장대학교는 지역인재를 키우고 지역기업을 살리는 대학이다.

 학령기학생 – 유니테크 사업 & 피테크 사업으로 취업 보장 

군장대학교는 학령기 학생들을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인 유니테크(Uni-Tech) 사업과 피테크(P-TECH)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한다. 고교-전문대-기업이 연계된 통합교육과정으로, 참여한 학생들에게 취업을 보장한다.

Q. 유니테크(Uni-Tech) 사업은 뭔가요?

“유니테크(Uni-Tech)는 고등학교와 우리 대학과 손잡고 진행하는 커리큘럼입니다. 고등학교 때 이미 군장대학교에 입학하고 기업에 취업한다고 전제하고 있습니다. 대학에 와서 1년 6개월 만에 조기 졸업을 시키는 커리큘럼을 만들었습니다. 50%는 기업에서 실무 중심의 교육을 하고, 50%는 학교에서 이론 중심의 수업을 합니다.”

유니테크(Uni-Tech)사업은 고교·전문대와 기업을 오가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동시에 갖춘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군장대학교 유니테크 사업단은 기계분야 인력양성에 특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Q. 피테크(P-TECH) 사업은 무엇인가요?

“특성화고 등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대학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고숙련 기술융합형 훈련과정을 말합니다. 대학에 와서도 도제교육을 받은 후, 실습 기업에 취업합니다. 도제교육은 학교에서 이론을 배우고 기업에서 실무를 배우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피테크(P-TECH)란 고숙련 일학습병행제로 도제학교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대 단계의 교육과정이다. 군장대학교의 피테크(P-TECH)는 현재 평안정공(주)를 비롯한 10여 개 학습기업과 추진하고 있다.

Q. 유니테크와 피테크의 차이점은 뭔가요?

“피테크의 경우에는 고숙련 일학습 병행이라는 단어처럼 고등학교에서도 도제교육을 받은 학생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대학의 전공이 일치해야 하죠. 유니테크는 고등학교 3년에 우리 대학 1년 6개월을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유니테크와 피테크 참여자는 유지취업률도 약 90%에 달할 만큼 만족도가 높습니다."

Q. 유니테크와 피테크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군요. 이외에도 군장대학교만의 학생 취업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있나요?

“총장 직속으로 대학일자리센터를 설치하고, 센터장을 기획관리처장이 겸직하도록 하여 대학 내 취·창업지원 기능을 일원화하고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장대학교는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있어서,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실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가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은 성인학습자를 위한 취업센터를 운영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성인학습자 - 세계적 수준의 평생직업교육대학 

100세 시대다. 50년 이상 일해야 하며, 평생동안 직업을 5~7개는 바꿔야 한다. 이럴 때 대학의 역할은 단지 학령기 학생들을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이제 성인학습자와 고령자까지 전문대학에서 교육해야 한다. 군장대학교에서는 성인학습자와 고령자를 위한 평생직업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군장대학교의 평생직업교육은 1단계 성인학습자를 위한 취업처를 개발하고, 2단계 취업처에 맞는 커리큘럼으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한다. 3단계 성인학습자를 위한 취업센터를 운영하여, 성인학습자가 취업하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군장대학교는 평생직업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Q. 군장대학교의 평생직업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우리 대학에서 성인학습자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거기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군장대학교는 성인학습자를 위한 취업센터가 설치 운영 중으로 교수님들도 ‘성인학습자들이 어느 기업과 어떤 업종에 취업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산학협력을 만들어가요.”

Q. 성인학습자 및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사업)에 전라북도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되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우리 대학은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고, 전라북도와 군산시의 지역 수요에 기반한 전문대학 최초로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했습니다. 특히 전라북도와 군산시의 재정 지원과 함께 산·학·관·민의 협력하고 있습니다. 학위과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학위과정을 통해 성인학습자의 생애경력별 학습지원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군산대학교는 현재 융합기계시스템과, 실버복지상담과, 스마트농식품과, 사회적경제과, 패션산업과 등 5개 학과를 25세 이상 학생 중심으로 운영한다. 입학자에게는 평생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장학금을 준다. 5개 학과의 2022학년도 정원내•외 모집정원은 143명이다.

군장대학교는 군산 경찰서, 전문 기관 등과 손잡고 외국인유학생을 위한 원스톱 지원센터를 만들었다.

 외국인유학생 – 뿌리산업을 선도하는 기술인력 육성 

Q. 군장대학교의 외국인 기술인력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외국인 유학생들은 결국 취업이 목적입니다. 우리 대학은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으로 6년 연속 선정되어, 뿌리산업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의 업종을 말해요. 모든 제조업의 근간이 되어 '뿌리산업'이라고 합니다."

Q. 외국인 기술인력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외국인 인력 양성은 스마트자동차기계계열 신소재가공 전공을 통해 용접과 열처리 분야로 특화하고 있어요. 베트남, 우즈백, 중국, 미얀마 유학생 54명이 재학 중입니다.”

외국인 유학생의 전공은 열처리, 용접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장견학, 현장체험, 산업체 인사특강 등을 통해 산업체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용접 및 열처리 특강을 통해 기량검증 시험 대비 등에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기업체에서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을 요청하는 상황이고 올해 취업률은 100%이다. 교양으로 한국어, 한국문화체험, 한국사회의 이해 등을 배워서 한국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Q.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자체 검증으로 자격증 취득이 되고 그 자체 검증을 통과하게 되면, 취업이 보장됩니다.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E-7(취업비자)를 주기때문에 군장대학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이 군장대학교에 오면 취업은 100% 보장됩니다.”

Q. 외국인 도움센터도 개설했다고 들었어요.

“우리 대학에는 어학연수생을 포함하여 40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이들은 한국의 문화와 생활 환경, 직업문화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외국인 도움센터는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는 데 겪는 어려움과 불편함을 해소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Q. 베트남 껀터직업교육대학, 하노이 공과대학과의 공동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협약은 어떤 내용인가요?

“베트남 껀터직업교육대학의 공동교육과정은 기계분야 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스마트자동차기계계열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서 협력 대학에 관련 학과 신설 및 학과 개편을 지원하고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2년간 해외에서 교육을 실시합니다. 1년간은 군장대학교에서 실습 및 심화교육을 진행합니다. 공동교육과정의 특징은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취업을 연계한다는 점입니다.”

Q. 외국에 한국어 학당도 운영한다고 들었어요.

“베트남, 중국, 방글라데시, 미얀마, 라오스 국가의 현지 유수 대학과 연계하여 한국어 학당을 운영하고 있어요. 올해 교육부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에 예비 선정되어, 국제교류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좋은 일이 생기는 대학’이라는 슬로건처럼, 군장대학교는 학령기 학생, 성인학습자, 외국인 유학생에게 ‘좋은 일자리’를 선물해 준다. 취재진이 방문한 7월 초, 군장대학교 주위는 초록빛 푸르름으로 가득 했다. 나태주 시인의 ‘풀꽃’이 떠올랐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군장대학교도 그런 것 같다. 

이계철 군장대학교 총장의 카톡 프로필에는 가족사진이 걸려 있다. 자제들이 엄마를 닮아 반달눈이라고 생각했다. 인터뷰 후, 사진을 보니 이계철 총장의 눈도 반달형이다.

뉴스앤잡 취재진이 군장대학교 총장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이계철 총장  군장대학교 제8대 총장으로 2020년 2월 취임했다. 군장대학교에서 전문대학 특성화 사업, 뿌리산업인력양성사업, 유니테크사업, 대학일자리센터사업 등 국책사업의 사업단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했다. 한국기계기술학회 회장, 한국직업자격학회 이사, 한국자동차공학회 총무이사,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에 기여하여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전북대에서 공학을 전공했고, 숭실대 대학원에서 기계공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영상 = 박재현 기자, 사진 = 홍예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