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P 유형에 따른 NCS 직무능력 [김진실의 NCS카페](47)
상태바
ESFP 유형에 따른 NCS 직무능력 [김진실의 NCS카페](47)
  • 뉴스앤잡
  • 승인 2021.07.2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접촉이 현격히 줄어들며 실존적 불안을 가중시키는 팬데믹 시대의 현대인이 ‘내 안의 나’, 자기 정체성을 찾는 경향이 증가한다고 한다. 그러한 차원에서 MBTI(Myer-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검사는 매우 보편화된 도구이다. 20년 청년기자단은 MBTI 16개 성격유형에서 추천하는 직업별로 NCS와 연계하여 직무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우선 MBTI 성격유형 검사는 4개 척도가 가지고 있는 각각 상반되는 경향 중 '어떤 기능이나 태도를 먼저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가'를 판단하는 것으로, 「외향형(E: Extraversion)-내향형(I: Introversion)」, 「감각형(S: Sensing)-직관형(N: Intuition)」, 「사고형(T: Thinking)-감정형(F: Feeling)」, 「판단형(J: Judging)-인식형(P: Perceiving)」으로 구분하고 있다. MBTI의 4개 선호 경향인 외향과 내향(E-I), 감각과 직관(S-N), 사고와 감정(T-F), 판단과 인식(J-P)을 상호조합하면 16개 성격유형이 형성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16개의 성격유형에 따른 NCS직무능력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ESFP 유형에 따른 추천 직업과, 그에 따른 NCS 직무능력을 살펴보자.

ESFP 유형은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사람으로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이다. 즉흥적이면서 열정과 에너지가 넘쳐, 사람들을 접하는 일을 선호한다. 추천하는 직업으로는 디자이너, 배우, 교사, 마케터 등이 있다. 여기서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교사직” 분야 직무기술서 중심으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지식, 기술, 태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 ESFP의 둥글둥글하고 활달한 성격을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교사직 교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교사직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평생 교육 프로그램 설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프로그램 실행계획 수립 △평가기획 및 평가실행 △학습자 관리 △학습상담 등 수업 이상의 역할이 필요하다.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으로는 △교육내용 구성원리 △학습자별 특성 △교육방법 유형 △수업진행 기법 △상담방법이 있으며 필요한 기술으로는 △교수매체별 활용기술 학습자료 제작기술 △면접기술, PT 기술, 라포 형성 기술 등이 있다.

▣ ESFP 추천하고 싶은 직업 <마케터>

직무수행은 크게 해외마케팅과 마케팅기획으로 나뉜다.

해외마케팅은 외국어 능력과 국제화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어 해외 경주 실황 수출 업무 및 신규 해외사업의 기획 개발 업무를 지원한다. 때문에 영어 외 제2외국어능력, 국내외 배경지식, 의사소통능력 등 필요하다. 해외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태도는 경청하는 자세와 순발력, 논리적 사고력과 적극적 자세다.

마케팅기획은 경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하며 최적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도록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그리고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마케팅 목표 수립과 목표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방안 설계 및 실행, 반응과 결과에 지속적으로 대응한다. 때문에 사업에 필요한 분석능력, 원가관리개념, 예상 손익 산출 기술 등 필요하다.

마케팅기획은 해외마케팅처럼 대인관계를 위한 태도보다 예산 편성 기준을 준수하는 태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자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분석적 사고 등 냉철하게 판단하는 태도가 좀 더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