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핵심 전략은? 창업전문지도사가 뜬다!
상태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핵심 전략은? 창업전문지도사가 뜬다!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1.06.0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 교육에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취업만 강조하던 교육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창업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창업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창업가 정신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삶의 자세와 책임감을 갖추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측면에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다.

 창업가 정신, 자기주도적인 삶의 자격요건 

그렇다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창업가 정신은 무엇일까? 창업가 정신은 외부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항상 기회를 추구하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로 행동하고,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를 말한다.

따라서 창업가 정신이 있다면, 창업은 물론이고 어느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든 생존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이는 자립적 태도를 갖추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개척할 수 있는 인재임을 뜻한다. 이처럼 창업가 정신은 개인, 지역, 기업, 국가 경제를 이끌어 가는 핵심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필수 자격요건이다.

 잠재적 창업가를 위한 창업교육의 필요성 

기존의 창업과 관련된 교육은 주로 대학에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교육 위주로 진행됐다. 그러나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태도를 함양시키는 '창업가 정신'을 기르는 교육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학의 창업교육은 다른 분야의 창업교육보다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창업교육의 출발점은 학생들의 창업가 정신 함양과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창업교육은 사업을 계획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기능‧적성‧태도 등을 가르치는 교육이기에, 체계적인 콘텐츠 개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창업가 정신을 함양한 학생과 잠재적 창업가를 기르기 위한 창업교육은 전문가들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기획발견단계, 창업준비단계 등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러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창업 A to Z, 창업준비부터 창업정착까지! 

창업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기, ㈜인앤잡에서 창업전문지도사 자격과정을 새롭게 만들었다. 창업전문지도사 자격과정은 30여 명의 창업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전문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인앤잡의 창업전문지도사 자격증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허가하고,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이다.

창업전문지도사는 창업 과정과 창업 이후 문제점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창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창업환경 및 사업성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상담하고 지원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은 창업의 단계에 맞춰서 △창업과 취업준비 △사업계획서 작성법△스타트업 마케팅 시장 진입 전략 △스타트업 투자 및 자금 조달의 이해 등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예정이다.

㈜인앤잡의 창업전문지도사 교육과정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창업가 정신 함양 △고객 확보를 위한 시장규모 산정 방법 습득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법 △마케팅 콘텐츠 기획 역량 강화 △스타트업 투자 및 자금 조달 방법 학습 등의 지식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인앤잡, 창업전문지도사 자격증 

창업전문자도사 자격증은 지도교수 및 전담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비대면 강의와 대면 강의를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2일 6시간씩 총 12시간으로 구성된다.

교육과정이 종료된 후에는 자격시험을 치르게 된다. 창업전문지도사의 자격검정시험은 객관식과 서술형의 총 25문항이 출제된다. 합격 시에는 자격증을 발급받고, 불합격 시에는 수료증이 지급될 예정이다.

창업전문지도사 자격 과정은 교육시스템(LMS)인 잡스타트(http://www.jobstart.c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창업전문지도사 교육과정에 대한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인앤잡 대표전화(02-454-1418)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