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2개 분야 선정
상태바
계명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2개 분야 선정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1.05.0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학교가 '디지털 신기술 인재 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 8개 신기술 분야 중 지역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2개 분야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국가 수준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재양성을 위한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공동 개발·운영한다.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공유대학 체계 구축을 통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6년간 국가 차원의 신기술 분야 핵심인재 10만명을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 신규 과제다. 계명대는 미래자동차 분야와 실감미디어 분야에 각각 참여대학으로 선정돼 컨소시엄 대학들과 연계해 분야별 인재 양성을 위해 공유대학 체계 구축, 공유 가능한 양질의 단계별 교육과정 개발, 타 전공 학생에게 신기술 분야 교육기회 제공, 성과 확산 등을 추진한다.

미래자동차 분야에 선정된 계명대는 국민대를 주관대학으로 선문대, 아주대, 인하대, 충북대, 대림대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들 대학은 미래자동차 분야를 선도하는 대학들로 미래자동차 혁신공유대학 사업단을 각각 설치하고, '미래자동차 고등교육체계의 새로운 표준 제시'를 위한 유연한 상호 협력체계와 인적, 물적 자원 공유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중요한 신기술 분야 중 하나인 미래자동차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국가 차원의 혁신적 고등교육 체제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실감미디어 분야는 건국대가 주관대학으로 계명대와 함께 경희대, 배재대, 전주대, 중앙대, 계원예술대가 참여대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를 위해 '실감미디어 창의융합 공유대학'을 구축 및 운영하고, 실감미디어 분야 표준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 개발 및 지속 가능한 교육 및 창업생태계 구축, 교육환경 구축 및 공유를 함께 해 나갈 예정이다.

계명대는 이번 사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총장 직속기구로 '디지털혁신인재원'을 설립하고, 글로벌 공유대학 사업의 대경권 지역 확산 역할을 담당하기로 했다.

미국 디지펜공대 및 프랑스 에피텍 공대와 연계한 글로벌 집중학기 운영을 주관하고, 대구도시철도공사와 협력, 계명대역에 개방형 공유 플레이그라운드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 대구시 영상미디어업체 및 게임업체와 연계한 산학교육시스템도 운영할 계획이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이번 사업은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신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지역을 떠나 범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면서 "여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자원과 역량을 함께 공유하며, 시너지효과를 통해 국가 미래 첨단산업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