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맥주가 그리웠습니다. 강한 존재감 뒤엔” [박창욱이 전하는 글로벌 성장통](42)
상태바
“편의점 맥주가 그리웠습니다. 강한 존재감 뒤엔” [박창욱이 전하는 글로벌 성장통](42)
  • 뉴스앤잡
  • 승인 2021.03.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 취업의 양면성, 좁은 선택지와 강한 존재감

지난 주초에 반가운 얼굴이 서울역 앞의 사무실을 찾아왔다. 재작년 4월에 인도네시아 연수를 마치고 섬유 봉제회사에 취업했던 김현오(가명)씨다.

마침, 지금 연수중인 글로벌청년사업가(YBM)양성과정 동남아 4개국 90여명 취업진행으로 연일 절치부심하고 있던 터였다. 작년 8월에 뽑으며 상황이 호전되면 연수와 취업은 크게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했지만 인도네시아는 아예 출국을 못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때문이다. 연일 5,0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니 아예 연수생 비자가 나오질 않는다. 한국으로 모셔온 현지어 선생님의 비자를 연장하며 9개월째 한국에서 연수 진행 중에 있다. 다행히 현지에서 인원 요청이 있어 화상면접으로 당락을 결정짓고 20여명 연수생 중 절반은 취업을 확정하고 출국까지 하고 있으니 천만다행이다.

안타깝게도 오늘의 주인공인 김현오씨는 입사한지 1년이 지난 작년 5월에 코로나19의 상황과 개인사정으로 한국으로 돌아와 조금이라도 상황이 호전되면 나갈 태세를 갖추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1년 남짓 지낸 시간과 귀국하고 지낸 10개월의 생활이 궁금하여 가진 질의응답으로 구성하였다.

Q : “인도네시아 취업과 생활의 만족도는?”

"크게 만족합니다. 무엇보다 존재감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제발전과 성장이 눈에 확연히 띕니다. 4년전의 아시안게임을 치르면서 불붙은 경제성장도 피부에 느낄 정도이고, 포스코, 현재자동차, LG전자 등의 진출 소식이 이어지고 있는 것도 반가운 소식이구요.

한국의 경제 기여도가 큰 데다 한류의 영향으로 어디를 가나 ‘한국인’이라는 것만이라도 알아 봐주는 것도 신나는 일입니다. 제가 일했던 회사도 한국인이 50여명밖에 안되고 입사 초기부터 매니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되자마자 바로 임원이 된 것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말 한마디마다 무게감이 실렸고, 현지어 실력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 정보에도 밝고, 스스로 배우는 속도도 빨랐습니다. 존재감이자 큰 자부심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제조 기업들은 공장을 운영해 나갈 중간의 허리층이 부족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군대 전역과 동시에 GYBM과정을 소개받고 바로 합류해서 치밀한 준비를 한 것 같습니다. GYBM 연수생 출신이라는 것만으로도 경영진에서 인정해 주고 현지인과 소통도 빠르고 좋으니 일의 효율도 높아지고 하니 좋았습니다.

아마 우리 후배들 20명 정도는 거뜬히 취업이 될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가운 조언이었다.

Q : “모든 것이 좋기만 하진 않았을 것 같은데, 아쉬운 점은?”

“두 가지 측면이었습니다.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 중 제조업에 취업을 주력하다보니 생기는 일이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좋은 이유와 동전의 양면같은 것이었습니다. 특히 저에게는 일부러 낯선 곳을 찾아 나섰던 도전정신이 오히려 이런 상황을 맞게 된 것은 아이러니였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GYBM과정이 제조업에서 전문가로 경영자의 시야를 가지며 성장해가면서 창업으로 이어지는 로드맵을 제시한 것이고 잘 알고 지원을 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취업 지역이 도시 외곽지역에서 일상이 전개됩니다. 이슬람교에 기반한 문화로 술과 유희적인 면에서 다소 금욕적인 면도 있습니다. 좁은 지역에서 치고받으며 살던 한국의 생활을 생각하면 ‘절간’에서 고시공부하는 수준의 금욕생활이 필요했습니다. 스스로 활력소를 찾는 것도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퇴근 후에 즐겼던 편의점 맥주의 소소한 행복이 그리운 것이 과욕일까요?

두번째 문제도 같은 맥락으로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한국의 기업들이 그 나라를 찾아 간 이유를 보면 워낙 명확하니까요. 섬유나 가방 등의 봉제산업이나 신발 제조가 주종을 이루니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회사선택의 폭이 좁으니 대개의 연수생이 아쉬워했습니다.”

Q : “앞으로 어떻게 할 생각인가?”

“작년 5월에 한국에 들어왔으니 벌써 1년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눈과 마음은 늘 인도네시아로 가 있습니다. 뉴스를 보거나 인터넷을 접하면 벌써 인도네시아에 머물고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나라이니 그만큼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기도 합니다. 짧은 1년이지만 상상도 못할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2년간 만들어진 자신감의 값어치를 하려고 합니다.”

Q : “안타까운 상황에서 내가 한 마디 해도 될지?”

이젠 필자가 말을 거들었다. 듣고 있으니 안쓰러움이 밀고 들어왔기 때문이다.

“너무 이른 시기에 돌아왔다는 생각이다. 물론 어쩔 수 없을 것이었지만… 이럴 때는 처음 마음, 기본으로 돌아가 보자. 우리 과정이 제조업, 특히 동남아 제조업을 권하는 이유는 귀에 따갑도록 언급하였기에 본인의 더 큰 미래를 생각하여 숙명으로 받아들이며 현지에서 적응하고 나름대로 즐기며 지내리라 생각했다.

다시 강조를 하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주력인 섬유경공업제품에 도전하면 중간매니저급 인력 필요가 많아 당장 취업이 용이하고, 모든 산업에 기본이 될 제품과 업무기능, 경영의 넓은 시야를 단기간에 키울 수 있고, 수많은 원자재, 부자재 등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창업의 용이성의 세가지 측면이었다.

거기다가 하나를 더하면 주문자상표부착(OEM/ODM)방식의 사업 경험은 글로벌 명품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다. 본인 노력여하에 따라 5년, 10년내에 창업의 기회와 접목될 것이다. 그렇다면 조금 남다른 방식으로 업무와 제품을 대하고, 조금 확장된 공부를 하고, 휴가 때나 귀국 길에 선진국을 둘러보는 기회도 가지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 물론 코로나19의 종식이 선행되어야 할 일이지만.

한국에서는 어떠한 기업에 들어가도 경험하지 못할 일을 했다. 한국에 있을 동안에 주변의 동기들이나 찬구들과 세상을 보는 눈을 비교해보는 경험도 있기를 바란다.”

이야기를 마치다 보니 새삼스러웠다. 한편으로는 복에 겨워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저런 생각조차 없으면 젊음이 아니겠지’라는 생각이 머리 속을 흔든다. 나는 나대로 그들에 대한 사랑이라 치부한다. 다음에는 저녁시간 맞춰오라고 해야겠다. 그리고, 삼겹살에 소주라도 한 잔 사주며 힘이 될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