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보건·의료 관련 학과 희망, 인터넷 동영상으로 진로정보 수집
상태바
고등학생... 보건·의료 관련 학과 희망, 인터넷 동영상으로 진로정보 수집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1.02.2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학생 희망직업 조사 결과,  고등학생의 경우 1위 교사, 2위 간호사, 3위 생명·자연과학자 및 연구원 등으로 나타났다. 의사 및 간호사, 생명·과학자 및 연구원의 희망 직업 순위가 전년도 보다 상승했다.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때문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20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학생들의 진로정보 획득 경로와 진로상담 방식에도 변화가 생겼다. 고등학생들의 진로 정보 획득의 주요 경로로 인터넷 동영상 등 온라인 매체 활용 비율이 전년도 19.3%에서 올해 27.8%로 증가하였다. 또한, 비대면 진로상담에 해당하는 교사의 전화 상담과 온라인 상담 비율도 전년도 보다 증가하였다.

학교에서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이 많이 이루어지면서 고등학생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3.5%p↑)하였다. 또한, 고등학생의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도 전년도에 비해 소폭 증가(1.4%p↑)하였다.

학교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 모두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 ‘전문적인 진로교육 인력확보 및 역량제고를 꼽았다.

‘2020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결과는 국민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2021년 2월 중, 국가통계포털(www.kosis.kr)과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에 탑재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교육부 구연희 평생미래교육국장은 “2020년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토대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진로교육이 위축되지 않도록 온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진로교육 학습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