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내년부터 대졸 공채 폐지 '100% 수시채용'
상태바
SK그룹, 내년부터 대졸 공채 폐지 '100% 수시채용'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1.01.2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이 내년부터 대졸 신입사원 정기 채용을 전면 폐지하고 전원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LG, KT 등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공채를 없애고 수시 채용을 도입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앞서 SK그룹은 2019년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전 계열사가 동시에 뽑는 정기 채용에서 계열사별로 수시 채용하는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2022년부터 100% 수시 채용을 하기로 내부 계획을 세운 바 있다.

SK그룹 측은 “취업 준비생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수시 채용으로 전환해 왔고 내년에는 정기 채용을 아예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SK그룹은 매년 상·하반기 정기 채용과 수시 채용 등을 통해 연간 8500여명 규모를 선발해왔다.

2019년에는 10개 관계사가 동시에 대졸 신입사원을 정기 채용했다. 지난해에는 SK하이닉스와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C&C, SK브로드밴드, SK매직 등 6개 관계사가 정기 채용 과정을 진행했다. 다만 이번 수시 채용 전환 방침에 따라 올해는 대다수의 관계사가 정기 채용을 함께 진행하는 대신 사별로 수시로 인재를 선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주요 대기업들은 정기 채용 방식에서 벗어나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고 있다. LG그룹은 매년 상·하반기 두차례 실시하던 정기 채용을 지난해부터 폐지하고 연중 상시 채용으로 전환했다. 또 신입사원 70% 이상을 채용 연계형 인턴십으로 선발한다고 밝혔다.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 공채를 해오던 KT 역시 지난해부터 공채 폐지를 선언하고 수시·인턴 채용으로 전환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19년부터 대졸자 공채를 없애고 수시 채용을 하고 있다.

대기업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신입 선발에 대규모 자원이 소요되는 정기 채용보다 수시 채용 방식이 경쟁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데에 더 낫다고 판단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수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모여 시험을 치르기 어려워진 것도 이 같은 움직임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삼성은 코로나 여파로 지난해 상·하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 필기시험 직무적성검사(GSAT)를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